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보도자료

제1회 구미 스마트에너지클러스터 세미나 개최(2023.10.13.)

작성자
KITNEWS
조회
571
작성일
2023.10.16
첨부

23.10.13. 구미산단 RE100 위한 정책 세미나 개최.hwp

(2023.10.13.)

국립금오공대, 한전과 손잡고 RE100 대응 정책 세미나 개최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 1회 구미 스마트에너지클러스터 세미나 개최

기후 위기 및 RE 100’ 위한 구미 산단 대응방안 모색

 

국립금오공과대학교(총장 곽호상)가 한국전력공사와 함께 구미 산단의 RE100 대응을 위한 1회 구미 스마트에너지클러스터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전력공사 경북본부가 주최하고 금오공대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가 주관한 이번 세미나는 1012일 금오공대 국제교육관 강당에서 진행됐다. 한국산업단지공단과 한국전력공사 경북본부, 구미시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최근 구미시의 반도체 특화단지 선정으로 RE100(Renewable Electricity 100%) 대응 기반과 정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지역 업체의 참관도 진행됐다.

 

세미나에서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기조와 산업계 동향, 그리고 RE100 대응을 위한 다양한 기술 및 제도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재생에너지 국내외 동향 및 쟁점(에너지경제연구원 이근대 선임연구원) 글로벌 탄소중립과 재생에너지 정책방향(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김강원 팀장)에 대한 발표와 더불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다양한 정보 교환과 환경무역장벽에 대한 정보역량 강화 관련 강연도 마련됐다.

 

그동안 금오공대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는 구미 산단의 RE100 대응 추진을 위해 워크숍 및 세미나 등을 개최하며 관련 교육과 지식 정보의 장을 마련해 왔다. 또한 에너지 효율화와 탄소중립을 위한 AI 모델과 신사업 관련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도 수렴하고 있다.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는 관련 정책 연구 개발과 아이디어 제안을 통해 구미 산단의 에너지 자급자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구미 스마트클러스터 구축을 총괄하고 있는 이재민 금오공대 전자공학부 교수는 그동안 추진해 온 세미나와 공모전 등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탄소중립 정책과 신사업 관련 아이디어들이 실현될 수 있도록 관련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금오공대는 지역 혁신의 주체로서 구미 산단의 성공적인 RE100 대응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