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토목공학과 노성진 교수, 한국수자원학회 ‘학술상’

작성자
KITNEWS
조회
2549
작성일
2023.02.10
첨부
토목공학과 노성진 교수, 한국수자원학회 ‘학술상’


- 도시 침수 및 자료동화 기술 관련 논문 발표, 수공학 발전에 기여

우리 대학 토목공학과 노성진 교수가 (사)한국수자원학회 제57회 정기총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사)한국수자원학회(회장 이상호) 학술상은 매년 수자원 분야에 대해 탁월한 저서와 논문 발표로 학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노성진 교수는 홍수, 가뭄과 같은 기후변화로 인해 인류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물 문제의 정량적 해석 및 적응 기술에 관한 연구를 지난 20여 년간 수행해 왔다. 지금까지 총 30여 편의 국제 SCIE급 논문을 발표했으며, 총 피인용 건수가 1,100여 건이 넘는 등 관련 연구 성과가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물리 과정 및 데이터 기반 기술을 이용한 도시 침수 해석과 수문학적 자료 동화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진행 중이다.

노성진 교수의 수문학연구실(Noh Lab, cyber-hydrology.github.io)에서는 현재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실(BRL, Basic Research Lab)’ 과제 및 ‘공동 주택 지하주차장 침수방지를 위한 자동제어 물막이판 기술 개발’ 과제, 국립환경과학원 지원의 ‘통합 물 관리를 위한 디지털트윈 요소기술 개발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석박사통합과정의 최현진, 김보미, 이가림, 석사과정의 이송희, 김소현, 우현아, 이예원, 학부연구생 김민영, 오세현, 최준성 학생이 지도교수인 노성진 교수와 함께 연구진으로 참여하고 있다.

(사)한국수자원학회는 지구상의 물에 관한 학술과 기술을 발전시켜서 사회 공익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1967년 설립됐다. 현재 정부 및 공공단체의 물 관련 기술 연구를 비롯해 물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연구·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사)한국수자원학회 학술상 시상식은 지난 1월 27일 열린 ‘제57회 한국수자원학회 정기총회’에서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