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News

‘2021학년도 입학식’ 개최

작성자
KITNEWS
조회
4872
작성일
2021.02.26
첨부

‘2021학년도 입학식’ 개최

 

 

- 실시간 중계로 학부 신입생 1,297명 새 출발 축하
- 학부(과) 소개 및 학사안내도 온라인으로 진행   

우리 대학이 26일 본관 대강당에서 ‘2021학년도 입학식’을 개최했다.

이번 입학식은 코로나19 방역 수칙 준수를 최우선으로 하여 총장과 주요보직자, 신입생 대표 등 최소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우리 대학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했으며, 신입생들에게는 사전 안내를 통해 입학식을 함께 지켜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실시간 중계 화면 하단에 입학생들의 명단을 자막으로 송출했다.

입학식은 김우석 학생처장, 금시덕 총동창회장, 곽현근 발전후원회장 등의 입학 축하 메시지 상영을 시작으로 입학허가 선언, 신입생 선서, 입학성적 우수자 및 학과 수석 합격자 장학증서 수여, 입학식사 순으로 진행됐다.

신입생 선서를 발표한 컴퓨터공학과 강윤지 학생은 “입학식에 많은 분들이 함께하지 못해 아쉬웠지만 개강 후 좋은 친구, 선배, 교수님들을 만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입학선서의 내용대로 대학생활도 열심히 하여 자랑스러운 금오인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상철 총장은 입학식사를 통해 “새롭게 금오가족이 된 신입생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축하한다”며, “신입생들이 금오 캠퍼스에서 꿈과 상상과 창의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대학도 교육 인프라와 교육 체제 등 다방면의 혁신을 통해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입학식 행사 후 신입생들을 위한 학부(과) 소개 및 학사 안내 시간이 온라인으로 이어졌다. 신입생들은 이 시간을 통해 학부(과) 및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비롯해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

 

 

 

 

 

2021학년도 입학식사

 

사랑하는 금오공과대학교 신입생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 자리에 함께 하고 있는 신입생 대표들, 그리고 영상으로 입학식에 참여하시는 신입생과 학부모님들,

 모두 금오공과대학교의 가족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축하합니다.

 그리고 오늘 신입생을 맞기까지 새로운 가족을 설레는 마음으로 기다리며 많은 관심과 정성을 쏟아주신 입학본부와 교무처를 비롯한

행정부서 부서장님들과 직원 선생님들, 학과의 여러 교수님들과 조교 선생님들,

그리고 재학생과 졸업생 선배님들과도 이 기쁜 순간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지난해에는 급작스러운 감염병의 확산으로 부득이 입학식을 취소하였습니다만,

올해는 지난 1년간 축적된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해서 입학식을 비롯한 여러 학사 일정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2020년 신입생이었던 2학년 진급생 여러분께도 지난해 입학식에서 만나지 못했던 안타까움과 더불어 환영의 마음,

또한 어려운 상황 가운데도 1학년의 학업을 잘 수행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현대 문명의 발달과 더불어 인간의 수명이 100세 가까이로 길어져가고 있습니다만,

 여전히 인생의 전 기간 동안 가장 빛나는 시절은 20대가 아닐까 합니다.

 건강한 신체가 있고, 때 묻지 않은 순수함이 있고,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충만하고,

 그래서 지난 역사를 통해 정립된 지식 체계를 익히는 동시에 새로운 이치를 탐구하는 데 열의를 쏟아부을 수 있는 20대!

그 시기를 대학 캠퍼스에서 보낼 수 있다는 것은 여러분들에게 큰 축복이 아닐까 합니다.

 

특히 오늘날 대학은 지속적인 혁신 과정을 통해 교육의 자율성 확보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금오공과대학교도 마찬가지입니다.

 전통적인 학과 체제에 더해 융합전공이나 연계전공 등을 개설하여 우리 학생들이 여러 분야로 사고를 확장하면서

 첨단 지식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교과목에 있어서도 설계, 실험실습, 캡스톤디자인 등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캡스톤디자인의 결과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엔지니어링 페어나 졸업 후의 세상을 앞서 경험하도록 하는

현장실습 등을 통해사회와의 접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학습의 결과에 대한 평가에 있어서도 교수의 자율성을 최대한으로 확대하여

자율 교육으로 선순환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비대면 교육의 확대로 인해 온라인 학습의 플랫폼 구축과 기능 확장에 많은 진전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대학의 문을 들어서는 여러분들은 어쩌면 축복 받은 학문세대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미 미래라는 개념에 포함된 2021년의 금오 캠퍼스에서 여러분들의 꿈과 상상과 창의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우리 대학은 앞으로도 교육 인프라나 교육 체제 등을 다방면으로 살펴보며 혁신해 나갈 것입니다.

 

사랑하는 신입생 여러분!

비록 대학이 자유를 상징하는 공간이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공동생활의 공간인 만큼 서로를 배려하며 지켜야 할 일들도 많이 있습니다.

먼저는 건강과 안전을 위한 배려입니다.

자신의 건강과 타인의 건강을 위해 청결한 캠퍼스가 유지되도록 애써 주십시오.

또한 각종 이동기구를 이용할 때나 스포츠 활동을 할 때 안전 수칙을 잘 지켜 주십시오.

 다음은 환경을 위한 배려입니다.

지속가능한 환경 보전을 위해 에너지를 아끼고 시설과 비품을 소중히 다루며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는 등

캠퍼스에서도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 자신을 위해서는 다양한 사고와 접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당부드립니다.

 졸업을 위해 이수해야 하는 수업 참여 외에도 학생회 활동이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단체 생활과 팀워크를 배우고,

독서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미처 생각해 보지 못했던 낯선 세상과도 만나 보십시오.

예전처럼 해외여행이 자유롭지 못한 만큼 그 어느 때보다 독서가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폭넓은 지식의 섭렵을 위해서는 외국어 학습도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AI 시대를 살아가는 세대인 만큼 전공이 아니라 하더라도 코딩 언어를 배우는 것은 필수입니다.

사회봉사나 지역사회 네트워킹 활동 등 학교 밖에서의 활동도 적극적으로 찾아보기 바랍니다.

 

현재 우리 대학에는 앞서 말씀드린 여러 활동들에 여러분들이 잘 다가갈 수 있도록

학생처나 도서관, 교수학습개발센터 등에서 많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인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교수님이나 조교 선생님, 직원 선생님들과의 대화를 통해,

또는 대학 홈페이지나 학내 SNS 등의 서비스를 통해 여러분이 원하는 활동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존경하는 학부모님!

노심초사 귀하게 키우신 자녀들을 오늘 금오공과대학교로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할 수 있는 참된 인재, 국가의 내일을 책임지는 훌륭한 인재가 되도록

이제부터 우리 대학 전 교직원이 사랑으로 잘 보살피고 잘 가르치겠습니다.

 

2021년 신입생 여러분!

금오공과대학교와 인연을 맺은 여러분들을 다시 한 번 뜨거운 마음으로 환영합니다.

이제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역량이 바로 금오의 역량이 됩니다.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의 성장이 바로 금오공과대학교의 발전으로 이어집니다.

 부디 소중한 인연을 잘 이어나가 여러분과 여러분의 모교 금오공과대학교가 함께 높이 비상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 2. 26.

 

금오공과대학교총장 이 상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