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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육 목표

컴퓨터분야는 학문적, 기술적 면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급변하고 있는 분야 중의 하나이다. 최근에는 응용분야의 발달 또한 가속화되어, 컴퓨터 응용은 사회 각 분야에서 필수적인 도구 중의 하나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아울러 전문인력에 대한 사회적 요구 또한 그에 비례하여 증대되어 전문인의 배출이 그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본 학과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고급 전문 인력 양성을 주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목표실현을 위해 대학원의 세부적인 교육목표를 다음과 같이 지향한다.

  • 컴퓨터공학과 대학원 졸업생은 주어진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체계화 된 해결방법을 도출 할 수 있어야 한다.
  • 컴퓨터공학과 대학원 졸업생은 전공 관련 최신 기술을 이해하고 해당 분야의 연구개발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 컴퓨터공학과 대학원 졸업생은 그룹 내에서 공학적 마인드를 가지고 효율적으로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

교수현황

대학원 - 교과과정 - 교수현황 안내표
교수명 학위 연구 분야
장춘서 공학박사  SIP응용, 임베디드시스템응용, 인터넷Telephony
오길호 공학박사  병렬 및 분산처리, 소프트웨어공학
김영학 공학박사  병렬알고리즘, 멀티미디어, 병렬처리
한규필 공학박사  디지털 신호처리, 컴퓨터비전, 컴퓨터그래픽스
오병우 공학박사  텔레매틱스, LBS, 공간 데이터베이스
최태영 공학박사  운영체제, 컴퓨터시스템보안, 알고리즘
김태형 공학박사  컴퓨터네트워크, 프로토콜공학, CASE
황준하 공학박사  지능형시스템, 컴퓨터프로그래밍
고재필 공학박사  패턴인식, 컴퓨터비전, 영상처리
김성영 공학박사  멀티미디어, 컴퓨터 및 인터넷 프로그래밍
이이섭 공학박사  워크플로우시스템, 소프트웨어공학
윤현주 공학박사  운영체제, 분산시스템, 이동컴퓨팅
전준철 공학박사  정보보안
정진우 공학박사  정보 검색 및 데이터 마이닝
정유철 공학박사  자연어 처리 및 기계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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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대학원 - 교과과정 - 교과과정 안내표
구분 교과목코드 교과목명(국문) 학점 이론시간 실험시간 평점 반영 여부 학점 반영 여부
전공 CEG608 알고리즘설계및해석 3 3
전공 CEG610 그래프이론 3 3
전공 CEG615 인공지능특론 3 3
전공 CEG623 데이터베이스설계 3 3
전공 CEG627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3 3
전공 CEG633 컴퓨터그래픽스특론 3 3
전공 CEG636 컴파일러구성특론 3 3
전공 CEG644 가상현실 3 3
전공 CEG649 컴퓨터네트워크분석기법 3 3
전공 CEG650 통신프로토콜설계와해석 3 3
전공 CEG655 진화형시스템 3 3
전공 CEG656 무선이동네트워크특론 3 3
전공 CEG657 SIP응용특론 3 3
전공 CEG658 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 3 3
전공 CEG659 인터넷프로그래밍특론 3 3
전공 CEG660 고성능시스템 3 3
전공 CEG661 병렬알고리즘 3 3
전공 CEG662 공간데이터베이스특론 3 3
전공 CEG663 텔레매틱스및LBS특론 3 3
전공 CEG664 멀티미디어공학특론 3 3
전공 CEG665 멀티미디어정보검색 3 3
전공 CEG666 고급인터넷시스템 3 3
전공 CEG667 운영체제특론 3 3
전공 CEG668 복잡도및계산이론 3 3
전공 CEG669 분산시스템 3 3
전공 CEG670 컴퓨터비전 3 3
전공 CEG671 고급임베디드시스템 3 3
전공 CEG672 임베디드소프트웨어공학특론 3 3
전공 CEG673 공학문서작성법 3 3
전공 CEG674 컴퓨터공학전문설계(1) 3 3
전공 CEG675 컴퓨터공학전문설계(2) 3 3
전공 CEG676 컴퓨터공학전문설계(3) 3 3
전공 CEG677 컴퓨터공학전문설계(4) 3 3
전공 CEG678 고급컴퓨터구조 3 3
전공 CEG679 패턴인식특론 3 3
전공 CEG680 영상처리특론 3 3
전공 CEG681 고급운영체제 3 3
전공 CEG682 고급데이터베이스시스템 3 3
전공 CEG683 고급소프트웨어공학 3 3
전공 CEG684 소프트웨어품질공학 3 3
전공 CEG685 HCI특론 3 3
전공 CEG686 확률및랜덤프세스와큐잉이론 3 3
전공 CEG687 고급객체지향시스템 3 3
전공 CEG688 클러스터/그리드컴퓨팅 3 3
전공 CEG689 정보및네트워크보안 3 3
전공 CEG690 이동및유비쿼터스컴퓨팅 3 3
전공 CEG691 차세대네트워크특론 3 3
전공 CEG711 빅데이터특론 3 3
전공 CEG712 스마트앱개발방법론 3 3
전공 CEG713 IT컨설팅특론 3 3
전공 CEG714 소프트웨어공학특론 3 3
전공 CEG720 ICT융합기술 3 3
전공 CEG732 전자정부프레임워크 3 3
전공 CEG733 인터넷기술특론 3 3
전공 CEG734 자연어처리특론 3 3
논문연구 CEG901 석사논문연구 2 2 X X
논문연구 CEG902 박사논문연구(1) 2 2 X X
논문연구 CEG903 박사논문연구(2) 2 2 X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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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개요

CEG608 알고리즘설계및해석(Algorithm Design and Analysis) 3-3-0
Algorithm 의 원리와 분석, 기존의 Algorithm 해석, NP Problem 등을 연구한다.
CEG610 그래프이론(Graph Theory) 3-3-0
선형 Graph 와 Euler Graph의 이론, Incidence, Cut-Set와 Circuit Matrix 와 이들의 특성 Single Flow Graph, 논리회로와 Automata에의 응용 등을 취급한다.
CEG615 인공지능특론(Topics in Artificial Intelligence) 3-3-0
자연계에서 존재하는 법칙 및 규칙을 간단하게 모델화함으로써 보다 간결한 Rule 결합으로 자연계를 계산기 내부에서 이해, 학습, 표현하는 학문으로서 LISP, PROLOG 언어를 이용하여 인간의 오감, 행동을 이해, 표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CEG623 데이터베이스설계(Database Management System Design) 3-3-0
학부과정에서 배운 데이터베이스 개념을 기초로 하여 데이터베이스 설계에 관련된 여러 방법론에 대해서 다루며, 나아가 이를 실제 업무에 적용하여 본다. 요구 분석 단계, 개념 설계 단계, 논리적 설계 단계 및 물리적 설계 단계에 관련된 여러 방법론 및 CASE 도구에 대해서 다루며, 특히 데이터 모델링 방법에 중점을 맞추어 강의한다.
CEG627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Software Development Methodology) 3-3-0
종래의 고전적인 개발방법론의 문제점을 완화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개발 방법을 다룬다.
CEG633 컴퓨터그래픽스특론(Topics in Computer Graphics) 3-3-0
2차원과 3차원의 수학적 방법과 Scale-Conversion, Painting, Shading, Rotation, Clipping Windowing Hidden Surface Algorithm 및 응용 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CEG636 컴파일러구성특론(Topics in Compiler Construction) 3-3-0
형식언어 및 오토마타이론을 바탕으로 컴파일러의 요소 즉, 어휘분석, 구문분석, 심볼테이블 표현 및 처리, 코드생성, 코드최적화 등의 기법을 다룬다.
CEG644 가상현실(Virtual Reality) 3-3-0
컴퓨터를 이용하여 3차원 모델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렌더링하여 실세계를 가상현실로 표현하는 기술 등을 다루며, 또한 3차원 그래픽 개념 및 웹 환경에서 VRML 등을 이용하여 실시간 렌더링 엔진을 구현하는 방법들을 연구한다.
CEG649 컴퓨터네트워크분석기법(Computer Network Performance Analysis) 3-3-0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의 분석을 위해 확률론과 큐잉이론을 바탕으로 한 해석적 방법과 네트워크 분석도구를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을 습득한다.
CEG650 통신프로토콜설계와해석(Communication Protocol Design and Analysis) 3-3-0
형식적 명세기술 언어와 통신 프로토콜 설계 도구를 이용하여 통신 프로토콜을 설계하고 이를 검증 및 시험을 통해 해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CEG655 진화형시스템(Evolutionary Systems) 3-3-0
Evolutionary computation의 대표적 기법인 genetic algorithm의 기본원리를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genetic algorithm이 일반적인 search와 최적화 문제 및 기계학습 등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 또한, local optima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른 meta-heuristic approach들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서로 비교, 검토 한다.
CEG656 무선이동네트워크특론(Topics in Wireless Mobile Networks) 3-3-0
3G/4G, Wibro 등의 최신 무선 이동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네트워크 구조, 자원관리, 이동성관리, QoS관리, 네트워크 컨버전스 관련 주요 주제들에 대해 연구한다.
CEG657 SIP응용특론(Topics in SIP Applications) 3-3-0
SIP(Session Initiation Protocol) 의 동작원리, 메시지 구조, 시스템 구성요소 등을 다루고 presence event package, conference event package 등 SIP 의 각종 이벤트 패키지를 다루며 이의 응용 분야를 다룬다.
CEG658 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Ubiquitous/Sensor Networks) 3-3-0
RFID 시스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센서 네트워크, 홈네트워크, Wireless Personal Area Netowk 등의 유비쿼터스/센서 네트워크 관련 주요 주제들에 대해 연구한다.
CEG659 인터넷 프로그래밍특론(Topics in Internet Programming) 3-3-0
Web 2.0 및 X-Internet의 등장과 함께 인터넷 상에서 사용자에게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고 대량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론이 요구되고 있다. 기존 인터넷 어플리케이션이 내포하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면서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사용 경험과 대용량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AJAX, FLEX 등의 X-Internet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CEG660 고성능시스템(High Performance Computer System) 3-3-0
컴퓨터 시스템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다룬다. 컴퓨팅 파워를 높이기 위해 여러 개의 프로세서를 결합하는 병렬처리, 저장장치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고성능 저장장치, 기존 운영체제의 부하를 최소화하는 고성능 운영체제의 개념을 다룬다.
CEG661 병렬알고리즘(Parallel Algorithms) 3-3-0
분산처리의 기본적인 개념을 다룬다. 시간 및 상태 관리와 같은 기본적인 개념에서 출발하여 분산 알고리즘, 분산 처리를 위한 미들웨어, 분산 파일 시스템과 메모리 관리를 담당하는 운영체제 등의 주제를 다룬다.
CEG662 공간데이터베이스특론(Topics in Spatial Database) 3-3-0
유비쿼터스 환경 및 모바일 환경을 위한 기반 데이터이고 속성 및 가변 길이의 기하 데이터로 구성되는 공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모델링 기술 및 다차원 공간 인덱스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CEG663 텔레매틱스및LBS특론(Topics in Telematics and LBS) 3-3-0
모바일 환경에서 이동하는 사용자의 위치에 기반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첨단 산업인 텔레매틱스 및 LBS(Location-based Services, 위치 기반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기반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CEG664 멀티미디어공학특론(Topics in Multimedia Engineering) 3-3-0
JPEG, MPEG, P*64, Wav, MP3 등의 멀티미디어 신호에 대한 구조를 학습한다. 멀티미디어 신호의 압축 기법과 코딩 및 디코딩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며 이들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응용 분야에 대해 연구한다. 텔레매틱스 및 LBS(Location-based Services, 위치 기반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기반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CEG665 멀티미디어정보검색(Multimedia Information Retrieval) 3-3-0
텍스트 기반 정보 검색의 한계점을 파악하고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검색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정보를 표현할 수 있고 검색하기에 적합한 특징 정보와 이들을 인덱싱하는 방법론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멀티미디어의 의미정보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CEG666 고급인터넷시스템(Advanced Internet Systems) 3-3-0
TCP/IP 인터넷 환경에서 상위 프로토콜, 서비스 구축,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 개발, 웹 프로그래밍 응용 개발 등 고급 인터넷 시스템 기술에 대해 연구하고 개발 과제를 수행한다.
CEG667 운영체제특론(Topics in Operating Systems) 3-3-0
운영체제 분야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실시간 운영체제, 고성능 저장 시스템, 임베디드 운영 체제, 이동 컴퓨팅, 분산 운영체제 등 세부 분야의 최신 연구 주제를 탐구한다.
CEG668 복잡도및계산이론(Complexity and Computation Theory) 3-3-0
튜링 머신을 통해 컴퓨터로 해결가능한 문제의 범위를 형식화 하고, 문제 범위의 구체적인 표현 방식을 익힌다. P, NP, NP-completeness 등의 개념을 통해 측정 및 해결 가능한 문제의 부분을 결정하는 방법을 익힌다.
CEG669 분산시스템(Distributed Systems) 3-3-0
운영체제 및 컴퓨터 네트워크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분산 환경에서 작동하는 응용을 지원하기 위한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프로세스 간 통신, naming, 동기화, 보안, 병행성, 고장 감내 등의 요소를 다루며, 실제 설계 및 구현 연습을 통해 실무 능력을 익힌다.
CEG670 컴퓨터비전(Computer Vision) 3-3-0
저수준의 영상분석 방법들과, 스테레오비전, 모션 및 비디오영상처리, 물체인식 및 추적의 이론을 소개하고 실제 응용과제를 수행한다.
CEG671 고급임베디드시스템(Advanced Embedded Systems) 3-3-0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설계, 개발, 검증에 관한 최신 기술에 관해 연구하고 설계 과제를 수행한다.
CEG672 임베디드소프트웨어공학특론(Topics in Embedded Software Engineering) 3-3-0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대량 생산과 하드웨어와의 결합으로 인하여 품질 요소가 매우 중요한 시스템이다. 이러한 임베디드 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설계/개발 및 테스트를 위한 다양한 연구 주제를 학습한다.
CEG673 공학문서작성법(Technical Writing in Computer Science) 3-3-0
공학 분야의 논문 작성법, 공학 용어 선별 사용법, 도표 이용법, 표절 방지, 영어논문 작성법 등 Technical Writing 관련 내용을 학습하고 실제 문서 작성 실습을 수행한다.
CEG674 컴퓨터공학전문설계(1)(Technical Projects in Computer Engineering 1) 3-3-0
컴퓨터공학 분야의 연구 또는 개발(R&D)을 수행하여 구체적으로 연구 결과를 제시하는 과정으로 반드시 연구 결과를 공식적으로 발표해야 한다.
CEG675 컴퓨터공학전문설계(2)(Technical Projects in Computer Engineering 2) 3-3-0
CEG676 컴퓨터공학전문설계(3)(Technical Projects in Computer Engineering 3) 3-3-0
CEG677 컴퓨터공학전문설계(4)(Technical Projects in Computer Engineering 4) 3-3-0
CEG678 고급컴퓨터구조(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3-3-0
전자계산기의 연산, 제어, 기억, 입출력 장치의 다양한 설계 예를 공부하고 Pipeline Processor, Multiple Processor ,Special Purpose Computer등에 관하여 연구한다.
CEG679 패턴인식특론(Topics in Pattern Recognition) 3-3-0
HMM을 비롯한 여러 확률적 방법 및 신경회로망에 의한 패턴인식의 기법들을 다룬다.
CEG680 영상처리특론(Topics in Image Processing) 3-3-0
연속 영상 특성, 디지털 영상 특성, 2차원 선형 처리, 영상 Restoration, 영상 분석, 영상 Coding 등을 다룬다.
CEG681 고급운영체제(Advanced Operating Systems) 3-3-0
다중 프로세서,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시스템, 실시간 시스템, 그리고 임베디드 시스템과 같은 특화된 시스템에서 적용되어야 할 운영체제의 기능, 구현 방법들, 그리고 정책들을 다룬다.
CEG682 고급데이터베이스시스템(Advanced Database System) 3-3-0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제안된 여러 시스템들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진보된 데이터베이스시스템으로서의 지식기반 시스템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CEG683 고급소프트웨어공학(Advanced Software Engineering) 3-3-0
신뢰도 높은 Software를 효율적으로 개발하는데 필요한 개발 방법, Project 관리 기법, 개발 환경 등을 다룬다.
CEG684 소프트웨어품질공학(Software Quality Engineering) 3-3-0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 중 필수 단계인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관련된 방법론들을 연구한다. 통계적인 테스팅 방법, 테스팅을 위한 대수 이론, 그래프이론 등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공학적 접근 방법을 적용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도 학습한다.
CEG685 HCI특론(Topics in HCI) 3-3-0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용이하게 구출할 수 있는 X-Window 시스템의 구조, 프로그래밍 기법 등을 다루고 음성 합성 및 인식 등에 의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축할 수 있는 기본 개념 등을 다룬다.
CEG686 확률및랜덤프로세스와큐잉이론(Probability, Random Process, and Queuing Theory) 3-3-0
관측 결과와 전기적 신호의 해석, 확률과 확률 변수, 랜덤프로세스, 상관 함수와 전력 분포, 선형 예측 등의 기본 개념 및 성질과 함께 큐잉 모델들을 소개하고, 확률 모델, scheduling, stochastic processes, 보존의 법칙, 큐잉네트워크 등을 다룬다.
CEG687 고급객체지향시스템(Advanced Object-Oriented System) 3-3-0
객체지향 패러다임은 종래의 구조화 개념에 기초한 방법론과는 아주 다른 사고의 개념으로서 보다 인간의 사고에 가까운 문제 해결 방법론이라 할 수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기본 개념 및 특성, 객체지향 모델링 방법에 대해 다루다. 그리고 객체지향 패러다임이 프로그래밍 언어 분야와 데이터베이스 분야에 어떻게 도입되고 있는 지를 살펴본다.
CEG688 클러스터/그리드컴퓨팅(Cluster/Grid Computing) 3-3-0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들을 활용하여 병렬컴퓨터와 같은 성능을 얻는 방법으로서 클러스터 컴퓨팅과 그리드 컴퓨팅의 개념과 응용 방법을 다룬다. 분산처리 시스템, 병렬 알고리즘, 네트워크 보안 등의 기술을 조합하여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CEG689 정보및네트워크보안(Information and Network Security) 3-3-0
인터넷, 네트워크, 시스템분야 등과 같이 다양한 응용영역의 정보 보안 기술 개발과 정보의 처리, 보관, 전송에서의 정보보호를 위한 각종 프로토콜 및 암호 알고리즘에 관한 기술을 다룬다.
CEG690 이동및유비쿼터스컴퓨팅(Mobile and Ubiquitous Computing) 3-3-0
이동통신망, 인터넷, 컴퓨터 등이 융합된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동작하는 다양한 이동 및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법의 핵심 기술을 다룬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이동 컴퓨팅 등을 포함하는 분산 시스템의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주요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한다.
CEG691 차세대네트워크특론(Topics in Next Generation Network) 3-3-0
차세대 인터넷, 이동 통신, 위성 통신, 광통신 등 차세대 네트워크에 대해 연구한다.
CEG711 빅데이터특론(Topics in BigData) 3-3-0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본적인 도구로서 R 언어의 습득하여 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 이론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CEG712 스마트앱 개발 방법론(Topics in Smart App Development Methodology) 3-3-0
산업현장에서 응용 가능한 앱 기획/설계/개발 능력 확보하기 위하여 표준 라이브러리의 개념을 연구하고,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하여 실제적 앱 개발 방법론의 학습한다.
CEG713 IT컨설팅특론(Topics in IT Consulting) 3-3-0
최신의 업무 정보시스템 기술을 연구하고 정보전략계획 구축 방법론과 사례를 연구하여 경쟁력있는 정보전략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CEG714 소프트웨어공학특론(Topics in Software Engineering) 3-3-0
지금까지 학습한 소프트웨어공학 주제 중에서 산업체 현장사용하고 있는 방법론 및 도구를 습득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CEG720 ICT융합기술(ICT Convergence Technology) 3-3-0
본 강의에서는 ICT 핵심 기술 요소인 ICBMs(IoT Cloud Bigdata Mobile Security)의 요소, 관련 기술, 비즈니스모델 및 시장전망을 소개한다. 또한 ICBMs를 적용한 구체적 사례를 통해, 미래지능정보사회의 비전을 제시하고, 현실적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 해결방안을 논의한다.
CEG732 전자정부프레임워크(eGovFramework) 3-3-0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공공사업에 적용되는 표준 개발프레임워크인 egovframework 기술을 익혀, 개방형 표준에 기반한 응용 SW 개발 기법 및 빠르고 유연한 정보시스템 구축 기술을 습득한다. 주요 내용은 오픈 API인 스프링 프레임워크 및 스프링 MVC 프레임워크 개발패턴 학습 스킬, 스프링 JDBC와 ORM(마이바티스) 사용방법 등으로 구성되고, 관련 사례 연구 및 팀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CEG733 인터넷기술특론(Topics in Internet Technology) 3-3-0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른 인터넷 분야에서 최신 인터넷기술을 소개한다. 특히 비즈니스 분야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클라우드 기반 클라이언트 서버 기술에 대해 논의하고,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클라우드와 웹 관련 주요 기술을 실습한다.
CEG734 자연어처리특론(Topic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3-3-0
자연어 처리에 관한 최신 확률기법 및 기계학습기법을 소개한다. 또한 자연어 처리에 관한 연구동향을 최근 논문들을 통해 파악하며, 관련 프로젝트를 통해 자연어처리에 대한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CEG901 석사논문연구(Master Paper Research Work) 2-2-0
CEG902 박사논문연구(1)(Doctoral Paper Research Work(1)) 2-2-0
CEG903 박사논문연구(2)(Doctoral Paper Research Work(2))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