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화학소재융합학부 이원태 교수, '제25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작성자
kitnews
조회
2885
작성일
2015.07.09
첨부

 

[kit 피플]

 

 

 

화학소재융합학부 이원태 교수, '제25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 'EI-GC/MS/MS를 이용한 니트로사민류의 수질분석' 관련

 

 

 

 

 

우리 대학 화학소재융합학부 이원태 교수(환경공학전공, 42)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주최하는 25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창의적인 연구 활동으로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국내 과학기술자를 선정하여 연구 의욕과 사기를 진작시키고, 과학기술 수준 향상 및 선진화에 기여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국내 과학기술 관련 학술단체 및 학회에서 추천하는 논문들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되므로 국내 최고 권위 논문상 가운데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원태 교수는 대한환경공학회지에 게재된 ‘EI-GC/MS/MS를 이용한 니트로사민류의 수질분석논문으로 공학부분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수돗물의 소독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유해물질인 니트로사민류를 정확하고 빠르게 분석하는 새로운 기법을 제시하여 해당 물질의 생성 및 처리와 관련된 연구에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교수는 함께 연구한 학생들과 공동연구자들의 도움으로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 깊은 감사의 인사와 함께 앞으로도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2010~2011)을 거쳐 현재 금오공대 교수로 재직 중인 이 교수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2011), 대한상하수도학회 논문발표상 (2011), 대한환경공학회 특별상(2014)등을 수상하는 등 국내 환경공학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편, 시상식은 7월 2일 열린 ‘2015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거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