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대학소개 과감한 도전! 능동적 혁신!

KIT People

전자공학부 학생, 한국신뢰성학회서 우수발표 논문상

작성자
김인설
조회
1309
작성일
2023.09.14
첨부
전자공학부 학생, 한국신뢰성학회서 우수발표 논문상


- ‘지능제어시스템연구실’ 소속 백민석 학생
- 한국신뢰성학회 2023 춘계학술대회서 선정

전자공학부 지능제어시스템연구실 백민석 학생(지도교수 반재필)이 (사)한국신뢰성학회의 ‘2023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발표 논문상을 수상했다.

백민석 학생은 논문명 ‘다변량 시계열 데이터를 이용한 시스템의 잔여 유효 수명 예측’을 통해 새로운 구조를 가진 딥러닝 모델의 기계 또는 시스템의 잔여 유효 수명 예측 성능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예측정비의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어 정비 비용의 절감이 기대된다. 

백민석 학생은 “지도교수님의 조언과 응원 덕분에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었던 연구를 이어나갈 수 있었다”며, “우수발표 논문상이라는 성과를 통해 지속적인 노력에 대한 결실을 맺게 되어 좋은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사)한국신뢰성학회는 학계 및 산업체에서의 신뢰성에 대한 다양한 연구활동[대한산업공학회, 통계학회 및 한국표준협회 소속 신뢰성연구회와 RAM 기술연구회(RAM Tech.)]을 하나로 결집하여 신뢰성 분야의 효율적인 적용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9년 설립됐다. 1년에 4회 발행되는 신뢰성응용연구 학술지를 통해 다양한 논문을 발표하고, 국내·외 신뢰성 전문가를 초청해 신뢰성 워크숍과 세미나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23 한국신뢰성학회 춘계학술대회는 지난 6월 28일부터 3일간 제주부영호텔에서 ‘초거대 인공지능시대에서 신뢰성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열렸다.